Home > 학회지 > 게재원고 작성양식

게재원고 작성양식

게재원고 작성양식

1
논문 편집 양식
  1. 한글97 이상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으로 작성한다.
  2. 논문내용의 영문초록(175단어이내)을 포함한다.
  3. A4 용지, 줄간격170
  4. 양식규정
    • 편집용지(용지여백):위(30)/아래(30)/왼쪽(30)/오른쪽(30)/머리말(15)/꼬리말(15)
    • 논문제목: 그래픽(15), 진하게 가운데
    • 연구자명:신명조(11), 가운데정렬
    • <Abstract>: 신명조(10), 양쪽혼합정렬
    • 주제어: 신명조(10), 양쪽혼합정렬(예 주제어key words): 국문영문, 국문영문... 순으로 나열함.
    • 바탕글: 신명조(10), 들여쓰기(2), 줄간격(170), 양쪽혼합정렬
    • Ⅰ. 서론: 그래픽(13), 진하게 가운데
    • 1. 제목: 신명조(11), 들여쓰기2), 진하게 양쪽혼합정렬
    • 1) 소제목: 신명조(10), 들여쓰기2), 양쪽혼합정렬
    • 참고문헌: 그래픽(11), 가운데
2
제목의 번호
  1. 본문의 제목번호는 다음과 같은 순서를 따른다.
    Ⅰ, 1, 1), (1), ①
  2. 표와 그림의 제목은 <표 1>, <표 2>순으로 [그림 1], [그림 2]의 순으로 제시한다.
3
본문내의 인용문헌
  1. 인용방식에서 참조인 경우는 저자이름과 발행년도를 기재하고 인용한 경우는 저자이름, 발행년도를 기재한다. 같은 저술을 되풀이 인용할 때도 같은 방식을 사용한다.
  2. 본문에 저자의 이름을 언급한 경우에는 그 다음에 출판년도를 괄호 안에 제시하고 본문에 언급하지 않은 경우에는 이름과 출판년도를 모두 괄호 안에 제시한다.
  3. 저자가 2인인경우는 두 사람의 이름을 모두 제시한다.
  4. 저자가 3인 이상인 경우에는 '제1저자 이름 외'로 영문이면 'et al.'로 제시한다.
  5. 두개 이상의 다른 저술을 인용할 때는 한국인 외국인 순으로 제시하며 이들 중 국적별로, 년도순으로 제시하며 년도가 동일한 경우 한국인 제1저자 성명의 가나다순 외국인제1저자 성명의 알파벳순으로 나열하며 각각의 사이에 세미콜론(;)을 표기한다. 그리고 쪽수는 마지막에 콜론(:)으로 표기한다.
    예) (이소희, 2001: 191-203; 도미향, 2005; 도미향ㆍ정은미, 2008; 이소희 외, 2010; Menaghan & Parcel, 1991; Emde, 2007: 54-78).
  6. 출판예정인 저술을 인용할 때는 '출판예정'이라고 기재하며 미간행물일 경우에는'미간행'이라고 기재한다.
4
표와 그림
  1. 표와 그림에는 일련번호를 붙이되, 표에는< >, 그림에는[ ]를 사용한다.
  2. 표의 제목은 상단에 그림의 제목은 하단에 표시한다.
  3. 표와 그림의 하단에 출처를 표기할 경우에는 '출처: 저자이름(년도)'으로 표기한다.
5
참고 문헌
  1. 참고 문헌 목록은 본문에 인용 또는 언급된 것으로 제한한다.
  2. 참고 문헌은 국문서, 동양서, 서양서 순으로 적는다. 이 때 한국어 문헌은 저자명의 가나다순으로 작성하고 외국어문헌은 저자명의 알파벳순으로 작성한다.
  3. 국문 학술지명과 권(호) 및 도서명은 고딕체로 표기하고 영문학술지명과 권(호)는 이태릭체로 표기한다.
  4. 영문 참고 문헌의 경우 논문제목이나 서명은 첫 단어의 첫 번째 철자만 대문자로 쓰고 Journal은 단어마다 첫 철자를 대문자로 쓴다.
  5. 학회지에 실린 논문의 경우에는 맨 뒤에 페이지를 명기하며 이 때 숫자만 표기한다.
  6. 번역서의 경우에는 ~역으로 표기한다. (예) 홍길동 역(2005).
  7. 인터넷자료 인용은 제작자, 웹주소의 순으로 한다.
    예) 도미향․정미현․김응자(2012). 성격과 코칭의 이해. 신정.
    도미향·이소희·강경자·김주아(2012). 보육교사-유아 상호작용을 위한 코칭접근. 코칭연구, 5(1), 5-26.
    Mayer, J. P., & Allen, N. J.(2009). The Measurement and antecedent of Affective to the Organization. Journal of Coaching, 1(1), 1-24.
    Singh, J.(2000). Perfenmane productivity. Journal of Coaching, 1(1), 1-24.
    Barnes, H. & Olson, D. H.(2005). Parent Adolescent Communication and Self-Esteem. Journal of Coaching, 4(5), 344-345.